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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장차 제작 정보

암롤 박스형 살수차 개조 후 테스트

by 특장차제작 2024. 1. 11.

특장차 및 살수차 개조, 신차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노아특장입니다.

해당 차량은 업체의 요청에 의해 특별하게 만든 제품으로 일반 암롤트럭에 박스형 살수차를 만들어가는 모습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요청사항

박스 내부에 물탱크를 넣어서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셨으나 그렇게 되면 박스를 타 용도로 쓸 수가 없기 때문에 별도로 용도에 맞게 제작을 하기로 상담을 하였습니다. 폐기물 운반용 박스를 또 구입하기보다는 그 편이 효율적이라 판단되어 결정한 사항입니다.

사각 형테로 제작하였으며 안전성을 위해 일반 암롤박스보다 폭을 넓게 하고 높이는 낮추었습니다. 1차 도장을 진행한 후에 암롤차량에 잘 장착이 되는지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아주 부드럽게 작동되어 만족스럽게 만들어졌습니다. 참고할 사항은 암롤차량으로 구조변경이 되어 있으며 살수차로 구조변경은 되지 않습니다. 해당 차량은 업체 내부의 청소용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별다른 점은 없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또한 PTO는 암롤과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살수차개조를 할때에는 사용을 할 수가 없어서 엔진 양수기로 대체하여 앞 고압과 탱크 내부에 물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엔진 양수기는 PTO를 이용한 고압펌프보다는 압력이 다소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큰 차이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위 영상을 보시면 알 수 있으리라 여겨집니다.

 

2. 제작을 하며

엔진 양수기는 키 시동형으로 운전석에서 시동을 걸 수 있도록 설치하였으며 살수기능과 암롤기능을 함께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전기계통과 에어라인은 모두 분리형으로 개조하였습니다. 아무래도 분리형은 다소 불편함이 존재하지만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양수기와 함께 앞, 뒤의 배관 자동밸브는 차량 내부에서 함께 조작이 가능합니다.

 

탱크 용량은 1만리터로 하였으며 탱크 내부는 밀폐형 3칸으로 만들어 격벽을 설치하고 위에는 두 개의 맨홀로 되어 있습니다. 탑과 박스 사이가 좁고 분리형으로 만들다 보니 살수라인을 설계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이렇게 완성해 놓고 보니 아주 마음에 듭니다.

 

저희 노아특장은 살수차 개조 뿐만 아니라 모든 특장차를 만들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중심점(센터)을 정확히 잡는 것과 전기 부분입니다. 센터가 맞지 않으면 좌, 우가 기우뚱해집니다. 다들 도로에서 틀어진 차량을 한 번쯤은 목격하셨을 것입니다. 또한 전기 작업은 매번 말씀드리지만 아주아주 중요합니다. 아니한 생각에 대충 작업을 마무리하게 되면 전소가 되기 쉽습니다. 방송에 자주 노출되지는 않지만 화물차에 불이 나서 완전히 전소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대부분이 전기 합선 때문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수용 전기 커넥터를 이용해 탈부착이 용이하도록 하였으며 에어 호스와 물 호스는 커플링을 사용하여 설치하였습니다. 탱크 내부도 부식 억제를 위해 전체 언더코팅을 하였으며 외부는 2회 도장하였습니다. 살수차 개조를 의뢰하실때 저희 노아특장을 기억해 주신다면 성심을 다해서 보답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중고차 및 신차 인증 제작을 전문으로 합니다.

 

 

살수차제작업체 노아특장 소개

조금은 바쁜 일상으로 인해서 자세하게 설명드리는 시간이 부족했네요. 오늘은 살수차제작업체 노아특장에서 신규로 제작한 차량을 토대로 제작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천천히

noahtruck.tistory.com

 

3. 마치며

암롤 박스형으로 살수차를 개조하면서 느낀 부분은 똑같은 자재를 사용해도 성능은 다르다는 것입니다. 저희 노아특장은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운행하고 계신분들과 소통하면서 문제점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결국은 올바른 성능과 기능을 알고 설계를 해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느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